내가 가려고 적어 좋았던 메모장 여행지를 공유합니다.
개요
태고 자연을 간직한 아름다운 숲 속 국내 최고의 대굴입니다.
환선굴은 강원도 삼척시 신기면 환선로 800에 위치한 석회암 동굴입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동굴로 알려져 있으며, 홈페이지에서는 동양 최대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근처에 대금굴이 있으며 주차장 및 매표소를 공용으로 사용합니다.
참고로 대금굴은 예약을 해야 갈 수 있지만 환선굴은 예약 없이 상시 입장이 가능합니다.
상세
1962년 허목 선생이 저술한 '척주지'에 최초 기록이 존재하는 환선굴은 약 5억 3천만 년 전에 생성된 석회암 동굴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규모가 큰 석회암 동굴입니다.
1966년에 '천연기념물 제178호'로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으며 1997년 10월 일반인에게 개방되어 관광이 허용되었습니다. 2008년에 모노레일을 설치한다고 발표했고 2010년에 설치되어 조금은 편하게 입구까지 올라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총길이 6.2km까지 확인되었으며, 미탐사 지역까지 실제 길이는 8km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관람코스는 대략 1.6km 정도이며, 동굴을 일주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관람시간은 대략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동굴 내부에 많은 수량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매우 넓은 입구, 동굴 내부의 독특한 생성물로도 유명합니다. 다만 꽤 오랫동안 개방되어서 이끼가 많이 형성되어 있고 마른 생성물도 일부 보이고 있습니다. 동굴이다 보니 태양이나 복사열의 영향을 받지 않아 1년 내내 10~15도를 유지합니다.
동굴 내부에는 미녀상, 마리아상, 도깨비방망이, 옥좌대 등 여러 모양의 종유석, 석순, 석주가 웅장하게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환선굴에서 발견된 동물은 모두 47종이며, 이 중 환선장님좀딱정버레 등 4종이 환선굴에서만 발견되거나 환선굴이 모식산지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름의 어원
동굴 안에 어느 스님이 수행을 하다가 나오지 않아서이 스님이 신선이 되어 승천했다고 생각해서 환선이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합니다. 실제로도 스님이 쓰던 걸로 추정되는 짐터와 아궁이, 절구 등이 남아 있어 스님의 모습을 재현한 전시물도 있습니다.
동굴 밖에 아름다운 선녀가 목욕을 하고 이 동굴로 사라졌다고 해서 환선이라는 표지판도 존재합니다.
기타
동해시의 대한민국 해군 제1함대 사령부 소속 해군 장병들이 산악 행군을 위해 이 동굴 입구까지 올라갔다 내려오며 전역자들의 전역 전 집체 교육 기간에 문화탐방 차원에서 방문하는 단골 코스입니다. 인근에 신기역이 있어 열차로 근처까지 접근이 가능합니다.
주변 관광지
대금굴
5억 년 땅속 금강물이 빚어낸 신비의 황금동굴입니다.
대금굴은 인근에 있는 환선굴, 관음굴과 비슷한 시기에 형성된 동굴로 항상 많은 물이 솟아나고 있어 물골이라 불리고 있던 지역을 4년 간 탐색한 끝에 2003년 2월에 동굴을 발견하여 대금굴이라 이름 짓고 총 7년의 준비기간 끝에 개방되었습니다.
종유석, 석순, 석주 등 동굴 생성물이 잘 발달되어 있고 현재까지도 자라고 있으며, 동굴내부 수량이 풍부하여 여러 개의 크고 작은 폭포와 동굴 호수가 형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모노레일을 이용하여 동굴 내부 140m 지점까지 들어가 관람할 수 있는 곳입니다.
관음굴
천연기념물 제178호인 대이리 동굴 지대에 위치한 관음굴은 우리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 동굴 학계에서도 동굴다운 동굴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38번 국도를 따라 삼척에서 도계 방향으로 약 20km 지점에 위치하는 신기에서 대이리(서쪽) 방향으로 약 7.6km 지점에 덕말이 있으며 덕말을 지나 골말 방향으로 약 500m 지점의 강 건너편에 대형 주차장이 있습니다.
입구에서 막장까지 바닥에 지하수가 흐르고 있으며, 여러 지점에서 폭포가 발달해 있습니다. 이 동굴은 현재에도 동굴 생성물이 활발히 성장하고 있는 활굴에 속하며, 주 동굴의 방향은 절리면을 따라 발달해 있습니다. 주굴은 천장의 높이가 약 20m에 달하는 곳도 있으며 일 년 내내 바닥에는 동굴류가 흘러내립니다. 동굴 내 4개의 폭포가 있으며 제4폭포(일명옥문 폭포)는 높이가 9m에 달 하고 4폭포 하부에는 장축이 40m, 단축이 18m, 높이가 22m인 광장이 있습니다. 동굴 내 동굴 생성물은 백색의 종유관을 비롯하여 종유석, 석순, 석주, 유석, 동굴방패, 동구산호, 동굴진주, 곡석, 석화, 베이컨시트 등 석회 동굴에서 나타나는 거의 모든 종류의 동굴 생성물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석회학 단구, 가바닥 등 다양한 동굴 내의 미지형도 발달해 있습니다. 관음굴은 그 규모와 경관이 뛰어나며, 국내에서 가장 아름답고 학술적 가치가 높은 동굴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관음굴에는 총 14목 24종의 동굴 생물이 보고되었습니다.